[앵커멘트]

앞서 보신 것처럼 강원도 감사위원회가 동해 망상지구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최문순 전 도지사를 수사의뢰했습니다. 

또 전임 집행부가 추진하던 드론 택시 시제기 개발사업에 대한 부실 의혹도 제기됐다고요?

네 그렇습니다. "액화수소 드론택시 개발 사업 당시 담당 공무원들이 특정 기업에 특혜를 줬다"는 감사 결과가 나왔는데요.  계속해서 전소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 2020년 10월 강원도는 액화수소를 원료로 하는 드론 택시 개발 계획을 내놨습니다. 

총사업비 271억 원을 투입해 첨단 드론 택시 시제기를 개발하고, 이후 상용기 양산 공장을 강원도에 짓겠다는 구상이었습니다.

강원도 전략산업과에 TF 팀을 꾸리고, 시제기 개발 사업에 대한 주관 사업자로는 민간 기업인 디스이즈엔지니어링, TIE를 선정했습니다. 

하지만 사업 추진 2년 만에 강원도감사위원회는 "다수의 위법 사항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당시 "기본설계 계획 단계 이전부터 이미 관련 업체가 선정돼 있었다"는 겁니다. 

[박동주/강원도감사위원장:"(주관 사업자가) TIE로 내정되어 있던 것으로 드러났고, 2020년 도의회 상임위원회에서는 기술 검증 용역을 승인 조건으로 예산 편성을 동의하였으나 기술 검증 용역은 실시조차 하지 않았습니다."]

도 감사위원회는 "사업비를 집행하는 강원테크노파크가 채권 확보 없이 사업비 131억 원을 집행했다"며, 수사 의뢰에 나설 계획입니다. 

특히 관련 절차가 생략된 데 대해 전임 최문순 지사의 지시가 있었던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박동주/강원도감사위원장: "오찬 중 TIE 관계자가 전 지사에게 사업비의 조속한 집행을 건의하였고, 이에 전 지사가 도 관계자에게 신속히 지급할 것을 지시한 것으로 대면조사 결과 드러났으며…."]

최문순 전 강원도지사는 '정치 보복'이라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드론 택시 시제기 개발 사업은 의회 예산안 동의와 전문가 검토를 거쳐 진행한 사업"이라며, 강한 유감을 표하고 나섰습니다. 

전임 집행부 사업에 대한 고강도 감사가 계속되자 도내 공직사회도 술렁이고 있습니다. 

특히 관련 부서 공무원들이 대거 징계를 받을 것으로 예상돼 가뜩이나 경직된 공직자들의 업무 태도가 더 소극적으로 변할 것이란 우려가 높습니다. 

강원도 감사위원회는 추가적인 사실 확인을 위해 전 강원도지사와 관련 기관장에 대한 경찰 수사를 의뢰할 계획입니다.

헬로tv뉴스 전소연입니다.

 

헬로tv뉴스

유튜브에서 헬로tv뉴스를 구독해주세요!
[제보] 카카오톡 '헬로tv뉴스' 검색 후 채널 추가

저작권자 © LG헬로비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