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방송

LG헬로비전 충남방송은 충남 도민이 원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만듭니다.
충남방송은 당진∙서산∙태안∙예산∙홍성∙청양 지역, 헬로tv 디지털 채널 25번(일반 케이블 채널 4번)에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

지역방송국 지역방송 홈
를 클릭 하시면 관심지역으로 설정됩니다.
서울
경기/인천
강원
충청
전라
대구/경북
부산/경남
오늘의뉴스 | 뉴스 | 충남방송 | LG HelloVision
[오늘의 정보] 서산시 8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구성 구분기타(최민재 기자) 2021.03.26 17:23:19

<앵커> 각 지자체 소식을 가장 빠르게 전해드리는 오늘의 정보 시간입니다. 오늘은 서산시 소식 준비했는데요. 서산시가 제8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를 구성해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습니다.
서산시 구창모 기획예산담당관 전화 연결해서 자세한 내용 들어보겠습니다. 담당관님, 안녕하세요.





1. 먼저 어제(25일) 제8기 서산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촉식과 역량강화 워크숍을 진행했다고하죠. 이 내용부터 소개해주시겠어요?

네, 올해는 처음으로 공개모집을 통해 위원을 선정하였습니다.
모집된 인원이 많아 추첨을 통해 14명의 시민과 농업?장애인?체육 등 사업별 예산 관련 단체 6명을 추천 받아 총 20명의 위원을 위촉했습니다.
위원들의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면서 지난 25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제8기 서산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촉식 및 역량강화 워크숍'을
개최했습니다.
또한 주민참여예산위원들이 가로림만해양정원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 기원하는 시민들의 마음을 담아 함께 홍보하는 캠페인도 진행하였습니다.

2. 주민참여예산위원회는 어떤 활동을 하게 되는 건가요?

네, 제8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는 시 예산 편성에 관해 주민 의견을 수렴하고 시민 제안사업 예산을 심의?조정하는 역할을 2년간 수행하게 됩니다.
위촉식 진행 후에는 지난해 주민참여예산제 운영결과와 올해 운영계획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특히 올해는 위원 역량강화를 위한 8시간 의무교육,
사업 현장모니터링 추진, 빅데이터 방법론을 통한 서산시 공통문제 해결을 위한 분과별 숙의과정을 진행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주민자치 업무협업을 통해 주민참여예산 지역회의 역할을 강화하여 온라인투표, 읍면동 특화사업 선정 및 반영을 위해 주민참여예산 위원들이 중심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3. 서산시는 주민참여 예산 집행 우수지자체로도 선정됐다고 하던데요. 이 내용도 소개해주시겠어요?

지난해 전국 243개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자체평가, 외부전문가 심사,발표 심사를 통해 종합상 부분 우수지자체로 선정되어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하고 재정인센티브 1억2천만원의 상금을
확보하였습니다.
서산시는 주민참여예산제 확대를 위하여 청소년, 농업인 참여예산워크숍, 찾아가는 예산학교 참여기회 확대,
주민참여예산 반영사업 관리카드 공개, 시민배심원제, 시민평가단,
주민자치시민준비단 운영 등 운영내실화에 크게 노력하였습니다.
특히 간담회, 시민과의 대화 및 찾아가는 예산학교 교육을 통해 230건의 주민제안사업이 접수되는 등 시민들의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4. 사실 여전히 주민참여예산제가 어떻게 운영되는지 잘 모르는 분들도계신데요. 주민참여예산 활성화를 위해서 어떤 노력을 기울여 나갈지도 궁금합니다.

앞으로 서산시는 시민들의 목소리를 듣고 시민이 원하는 곳에 예산이 반영될 수 있도록 다양한 경로를 통해 의견을 받을 계획입니다. sns를 활용한 밴드운영, 한줄제안,
주민자치회 지역회의 연계, 찾아가는 예산학교, 3년간 공모사업 제안서를 분석하여 빅데이터를 통해 서산시에 필요한 정책을 발굴하여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늘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시민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서산시 구창모 기획예산담당관과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지역을 보는 창 우리 지역 중심 채널 'LG헬로비전 충남방송 25번'
[헬로tv뉴스] 매일 오후 1시 30분/6시 30분
[헬로이슈토크] 월~금 오후 7시 10분

▶당신의 이야가 뉴스가 됩니다
[제보] 카카오톡 친구 'LG헬로비전제보' 검색
[SNS] 유튜브·페이스북 '충남방송' 구독



< 가장 빠르고 정확한 지역소식 ©LG헬로비전, 무단 전재·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