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지역의 다양한 이슈와 현안들을 심층적으로 풀어보는 헬로 이슈토큽니다. 주민들을 위한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는 게 중요한 복지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요. 충남산학융합원이 지역 특성과 연령대, 주민들이 가진 역량에 맞는 취업이나 창업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박상조 원장과 자세한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원장님, 안녕하십니까.
1. 먼저 충남산학융합원이 어떤 기관인지 직접 소개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네, 당진 석문국가산업단지에 위치하고 있는 충남산학융합원은 정부 차원에서 조성되는 국가산업단지의 조기정착 및 활성화를 위하여 정부(산업자원부), 지자체(충청남도, 당진시), 그리고 대학(호서대학교)이 참여해서 설립한 비영리 사단법인입니다.

2017년 3월부터 운영하고 있습니다.

산업단지내의 기업뿐만 아니라 지역 내 기업들의 기술적 애로사항의 해결,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력 양성, 일자리 취업, 또한 산업과 기술이 변화함에 따라 재직자들을 위한 직무 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당진시와 함께 창업 공간을 지원하고 활성화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최근에는 청년 및 인생2막을 설계하는 중장년들이 창업을 준비하고 있어서, 이들의 미래를 선도해 주기 위한 창업·취업교육 관련 창업생태계의 활성화 등이 대표적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2. 현재 지역 주민들을 위해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그 내용들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먼저 최근 반가운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당진시와 충남산학융합원이 함께 운영하는 당진시 중장년기술창업센터가 그동안의 성과를 인정 받아서 센터 재지정 승인을 받았다고 하죠?



당진시가 지정을 받았던 2019년도에는 전국에 중장년 창업센터는 27개소 였으며, 충남지역에는 한 곳도 없었습니다.

저희와 당진시가 함께해서 당진시 중장년기술창업센터가 충청남도 최초로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지정받아 40세 이상 중장년들의 창업을 지원하기 위한 센터입니다.

참고로 현재 전국에 33개 센터가 있으며, 충남은 두 곳의 센터가 더 늘어났습니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터득한 기술 노하우를 갖고서 인생2막을 설계하는 중장년들에게 창업의 기초에서부터 성장 발전시켜가는 전 과정을 교육하며 이끌어 주고 있습니다.

충남산학융합원과 당진시는 지난 3년간 다양한 창업지원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운영 (20년도 평가 ‘A’ 등급)해 왔으며, 관내 중장년들의 꿈의 실현과 일자리 창출, 세계적인 기업을 탄생시키기 위한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재지정을 신청 하였으며, 금년부터 2024년까지 3년간 재지정을 승인 받았습니다.

이번 재지정을 통해 지역 내 당진형 창업생태계를 구축하고, 전문 지식과 기술을 보유한 중장년들에게 창업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육성 할 수 있는 지원을 이어가게 되었습니다.



3. 구체적으로 센터에서는 그동안 어떤 사업들을 추진해 왔고, 어떤 성과들이 좋은 평가를 받았던 건지 궁금합니다.



네, 창업자들을 위해서 많은 일을 해 왔습니다만, 창업 생태계 과정으로 네 분야로 정리해서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첫째, 창업공간의 제공입니다. 초기창업자의 경우, 사실 성공이 불확실한 사업을 시작하는 초기 막대한 자금을 들인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이들에게 창업의 거처를 마련해 주는 것이 큰 지원사업이라 할 수 있으며, 현재 15개 기업 보유 지원 중입니다.



둘째, 창업 관련 교육입니다. 기술이 뛰어나다고 해서 성공하는 것이 아닌 것입니다. 어떤 비즈니스 모델로 포장을 해서 판매하느냐, 즉 소비자 파악, 원가분석을 통한 가격체계, 마케팅 기법등을 함께 이해하면서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어가는 것입니다. 이러한 교육을 필수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세번째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멘토링 과정입니다. 앞에 실시한 교육의 각 분야 별로 전문가를 붙여서 전문가들의 코치를 받는 과정입니다. 대부분 멘토링에 참여해 주시는 분들은 창업에 성공을 한 선배 창업자들이 경험을 바탕으로 해 주셨습니다.



마지막으로 투자유치를 위한 교육 및 과정입니다. 사실 사업은 많은 자금을 필요로 하는데, 기술창업의 경우에는 내 돈이 아니라 투자 전문 기관, 엔젤이나 벤처캐피털로부터 투자를 받아 키워가는 것이 정석입니다. 이를 대비하기 위한 과정을 실시하여 왔습니다.



센터 지정을 받은 것이 3년 전이고, 운영은 2년 2개월 밖에 되지 않았지만, 전반적으로 각 과정을 체계적이고 열정적으로 운영하고 있고, 특히 당진시의 적극적 지원이 좋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생각 됩니다



4. 실제로 센터의 지원을 통해서 새롭게 창업에 성공한 사례가 있다면 직접 소개해주시면 어떨까요?



당진시에서 좋은 입지 조건을 제공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실 아쉽게도 창업 또는 창업을 준비하다가 포기한 분들이 여러분 계셨습니다. 3년의 짧은 기간속에 성공사례를 소개하자면, 팩트얼라이언스(주)를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팩트얼라이언스(주)는 한국동서발전(주)의 사내벤처기업으로 시작한 창업기업입니다, 저희 창업센터의 시작 시에 입주해서 불철주야 제품을 개발하며 활발하게 활동해 왔습니다.

그 결과, 창업 3년 만에 고용 10명, 누적 매출 약 20억, 정부지원사업으로 20여 억원의 수주 등 실적을 올렸으며, 작년 12월에 당진 관내에 사옥을 마련하여 자립화에 성공하였습니다. 중장년기술창업센터 사업 운영 취지에 맞는 우수한 성공사례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5. 백세 시대, 중장년기술창업센터가 지역 주민들의 인생 이모작을 설계할 수 있는 중요한 발판이 되고 있는 것 같은데요. 사업 등에 참여하는 분들의 목소리, 현장에서의 반응이 어떤지도 궁금합니다.



경력과 경험을 가지고 창업을 하는 중장년들의 열정은 청년창업가 못지않습니다. 그리고 창업성공률도 청년창업가보다 높은 것이 사실입니다.

당진시중장년기술창업센터의 지원 사업에 참여하시는 분들의 공통된 의견은 중장년 창업에 대한 창업지원 사업이 더욱 확대되었으면 한다는 것입니다. 기술력과 경험이 풍부한 중장년들의 특화 분야 창업을 지원하고 장려할 수 있는 정부부처와 지자체의 노력이 더욱 필요할 것 같습니다.



6. 중장년층의 창업 지원과 함께 청년층을 위한 일자리 지원 사업도 활발하게 이뤄지는 걸로 아는데요. 어떤 사업들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청년들을 위한 일자리 지원은 두 가지 측면, 구직자와 구인자에서 생각해 볼수 있는데, 저희 충남산학융합원이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먼저, 구인자, 즉 기업 차원에서 시행하는 사업으로, 충남산학융합원은 2019년부터 행정안전부, 충청남도, 당진시가 지원하는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을 관내 제조업, 소상공인, 어린이집, 요양센터,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인건비를 지원하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을 통해서, 기업이 직원 채용을 용이 하게 하고 또는 구직자에게는 일자리를 제공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구직자 차원에서 청년들에게는 필요한 교육, 우수 기업 발굴 그리고 연결(매칭)입니다. 융합원에서는 지금까지 200여명의 청년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였습니다. 지난해에서 시월부터 12월까지 교육을 실시해서 관내 기업에 5 명 전원을 취직 시켰습니다.



7. 지역 인재들이 우리 지역에서 자리를 잡고 살아갈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드는 것도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아닐까 싶은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도 많이 공감하실 것 같아요. 산학융합원에서는 어떻게 대응을 하고 있나요?



그렇습니다. 아주 중요한 문제입니다.

사실 산학융합원의 주 목적 사업 중의 하나가 이곳에서 태어나 이곳에 자리잡게 하는 것이 들어 있습니다. 우수 인재의 유입, 또한 우수 인재들이 타지로 빠져 나가지 않도록 하는 것도 궁극적으로 당진의 발전을 가져오는 것이 아닐까요?

이를 위해서, 저희 자체 보다는 시, 학교, 기업체와 많은 전략을 짜고 있습니다. 한 예로, 우수한 청년창업자들을 유치하기 위해서 시에서는 그들에게 숙소의 제공과 함께 다양한 혜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저희 산학융합원에서는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 외에도, 당진시와 함께 청년 취업지원 활성화 프로그램을 통해 청년들의 취업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있으며, 공동훈련센터 프로그램을 통해서는 지역 고교생, 대학생, 미취업자들이 교육수료 후 당진 관내 기업에 입사할 수 있도록 연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창업 지원을 통해 발굴된 유망 스타트업들이 고용을 창출하여 관내 인재들을 채용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하여 창업의 허브 역할을 하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8. 중고등학생이나 대학생들을 위한 창업캠프 등도 진행하는 걸로 아는데요. 이런 부분이 지역 정착 성과로 이어지고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새로운 기술에 적응하는 연령 낮아지고 있어 청소년 대상 프로그램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중고등학생,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창업캠프 뿐만 아니라 이들에게 올바른 직업관 및 가치관을 심어 주기 위한 기업가 정신, 즉 앙트러프르너십도 심어 주고 있습니다. 전에는 기업가 정신을 사업을 하는 기업가에게만 필요한 것으로 생각했었는데 지금은 전 분야의 모든 사람들에게 특히 미래를 설계하는 청소년들에게 필수로 학습해야 하는 영역으로 교육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청소년들에게는 미래 지향적으로 4차 산업혁명 관련 신 기술트렌드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여, 꿈을 갖게 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중·고등학생 대상으로, 진로 및 창업과정을 개설해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메타버스 관련 교육 및 체험과정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9. 기술창업을 지원하는 것만큼, 기업이 자리잡고 잘 성장할 수 있게 지원하는 것도 중요한 부분이죠.

창업 이후 기업에 대한 지원은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 건가요?



창업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성공은 아무나 하는 것이 아니다라는 말이 있듯이, 사실 창업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이후가 더욱 중요합니다. 아시다시피, 우리나라의 창업 생존율이 5년 후 30%가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저희 창업센터를 졸업한 기업이라 하더라도 졸업기업의 사후관리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창업 지원 사업, R&D기술개발사업, 일자리 지원 사업등과 연계하여 저희 충남산학융합원의 가족기업으로서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 하고 있습니다.

규모는 작지만 지속적으로 지원을 하고 실적을 공유 하고 있습니다.



10. 이 밖에도 충남산학융합원만의 차별화된 사업들이 있다면?



네, 세가지 정도를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첫 번째는 한국동서발전, 당진시 그리고 저희가 함께하는, 동반성장 상생협력 지원사업입니다.

2020년부터 관내 대,중,소기업, 창업초기기업 등 다양한 기업을 대상으로 상생 협력하여 동반성장을 이루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고용선제대응 사업으로 ISO 인증사업입니다. 공인된 인증기관에서, 기업에서 생산하는 제품에 대한 품질인증이나 생산과정의 인증을 해 준다면 기업 및 제품의 이미지 제고를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관내 중소기업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 융합원에서는 ISO 인증 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는, 창업기획자(액셀러레이터)활동입니다.

창업 교육은 많은 기관에서 실시하고 있습니다만, 창업에서부터 기업을 키워가는 데 있어서 필수적인 것이 자금입니다. 창업기획자는 창업기업에게 필요한 자금의 투자와 함께 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경영을 리드해 주는 전문가 활동입니다. 지난해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창업기획자 허가를 받아 올해 부터는 활발한 활동을 할 예정입니다.



11. 2022년 새해가 시작됐습니다.

올해 산학융합원 운영과 계획과 방송을 통해 전하고 싶은 말은?



충남산학융합원은 고유의 목적사업을 충실히 수행하면서, 충청도와 당진시의 중추적인 기관으로 자리 잡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많은 것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지난해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허가를 받은 창업기획자, 즉 액셀러레이터 활동의 정착입니다.

이를 실현시키기 위해, 창업기업의 경영을 이끌어 줄 인적자원은 준비가 돼 있는데, 아직 충분한 재원 확보가 안된 상태입니다. 가능하면, 충청남도, 당진시와 투자조합을 결성하여 우리 충남 그리고 당진 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활동하고자 합니다.

또한, 평생교육원의 설립입니다. 현재는 고용노동부사업으로 인력양성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은 관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요구하는 재직자, 구직자, 지역인을 위해서는 절대 부족합니다. 따라서, 평생교육원을 설립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교육 전문기관으로 발돋움할 계획이며, 현재 평생교육원 설립인가를 신청해 놓은 상태입니다.

저희는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차별화된 사업모델을 발굴하여 관내 기업, 지역, 대학이 함께 성장하고 창업 허브로 자리 잡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주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지역 주민들을 위한 일자리 창출은 지역 경제 활성화로 연결될 수 있는데요. 충남 지역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일자리 지원 사업들이 잘 추진될 수 있도록 지역 주민 여러분도 관심 갖고 함께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헬로 이슈토크 오늘 저희가 준비한 소식은 여기까집니다. 함께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지역을 보는 창 우리 지역 중심 채널 'LG헬로비전 충남방송 25번'

[헬로tv뉴스] 월~금 오후 6시 30분

[헬로이슈토크] 월~금 오후 7시



▶당신의 이야기가 뉴스가 됩니다

[제보] 카카오톡 친구 '헬로tv뉴스' 검색

[SNS] 유튜브·페이스북 '충남방송' 구독
저작권자 © LG헬로비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