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멘트]

강원도 현안과 이슈를 짚어보는 시간입니다. 강원도 철원과 경기도 포천, 연천을 잇는 한탄강이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지정됐습니다. 세계 162번째, 국내에선 제주도와 경북 청송, 전남 무등산에 이어 4번째로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에 지정된건데요, 이번 시간 헬로 이슈토크에서 한탄강 세계지질공원의 가치와 의미에 대해야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스튜디오에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이신 이기원 한림대학교수,

김창환 강원대학교 지질교육과 교수 나와 계십니다. 안녕하십니까.



Q1. (이)먼저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이란 무엇인지부터 제대로 알고 이야기를 시작해야 할 것 같은데요. 이기원 교수께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에 대해 설명해주시죠.



Q2. (이)그럼 강원도의 입장에서 이번 한탄강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지정이 균형발전의 측면에서 갖는 의미, 어떻게 볼 수 있을까요?



Q3. (김)세계 44개국 162번째, 국내에서 네 번째로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에 지정된 한탄강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을 것 같은데요, 긴창환 교수께서 한탄강이 갖는 지질학적 특성과 유네스코가 주목한 한탄강의 가치에 대해 설명해주시죠.



Q4. (김)한탄강이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지정되기까지 강원도와 경기도의 협력과 노력이 있었다고 들었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과정들을 거쳐 지정이 된 건지도 궁금합니다.



Q5. (김)유네스코가 인정한 한탄강의 가치를 끌어내기 위한 효과적인 활용 방법에 관해서도 이야기해 주시죠.



Q6. (이)이번 한탄강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지정이 강원도에 어떤 영향과 변화를 가져올거라고 기대하십니까?



Q7. (김)이후 세계지질공원 지정 이후 한탄강의 가치 보존과전승을 위해 앞으로 강원도에 요구되는 노력이 있다면요?



Q8. (이)마지막으로 한탄강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지정과 관련해 강원도와 도민 여러분께 당부나 바람이 있다면 덧붙여주시죠.



지금까지 이기원 한림대학교수, 김창환 강원대학교수와 함께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LG헬로비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